딴짓하는 작사가의 일상

스물 이후의 기록들

음악저작권

김형수 작사_널 위한 나_김민종 3집 앨범

형수오빠 2010. 5. 13. 21:39

널 위한 나 - 김민종 & K2 김성면

유튜브로 듣기 https://youtu.be/QKYipDc3-n0

 

 

작사: 김형수/김성면

작곡: 김성면

 

 

<작사의 변>

90년대 초 내가 알게 된 K2 김성면은 작곡의 천재였다. 

그의 천재성은 100% 두뇌 작곡법.

남들처럼 악기를 사용해 선율을 만들며 악보에 기보를 해 넣는 방식이 아니라

머릿 속으로 상상한 음과 가사를 즉흥적으로 입으로 흥얼거리면서

그의 음역과 구강구조 및 발음에 찰지게 달라붙는 선율과 가사를 뽑아내어 곡을 만들었다.

어느 날 그와 승용차를 타고 마포대교를 건너는 동안

그가 이 곡의 1절을 입으로 흥얼거리며 반복하던 때의 기억이

아직도 눈에 선 하다. 

 

앨범을 준비중이던 그에게 연락이 온 것은 그 후 며칠 뒤

1절과 2절은 썼으니 나머지 가사를 맡아 정리를 부탁한다는 것이었다. 

당시 김민종의 영화 <귀천도>가 한창 준비중이었는데

이 노래가 삽입될 예정이긴 했으나

김민종과 함께 듀엣으로 부르게 될 줄은

나도 가사를 적은 프린트물을 들고 동부이촌동의 모 녹음실에 가서야 알게 되었다.  

이 곡은 그렇게 탄생했고

이후 K2는 자신의 독집에서 솔로로 리바이벌을 하게 된다. 

 

1.
흩어진 나의 모든 기억들
너와 함께함이 행복했던 시간들
꿈이라고 말할께 어차피 꿈처럼
내 기억속에만 있을테니

2.

넌 알고 있니 흔들거리는
작은 촛불보다 더욱 더 간절했던
너를 향한 내 사랑을
내 가슴 속에만 갇혀있던 내 슬픈 사랑을

3.

널 지켜야 했던 아름답던 순간들
이젠 모두 눈물이 되겠지
또 다른 세상에서 다시 태어날꺼야
내 사랑이 완전할 수 있게 

 

너를 떠나가는 나의 마지막
이젠 아무것도 후회는 없어
이게 내 삶의 전부일 뿐야 

 

니가 힘이들어 내가 그리울땐
비를 뿌리는 저기 저 하늘을 바라봐
그게 널 위한 내 모습일테니